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인간다움의 순간들
    Books/인간다움의 순간들 2020. 2. 22. 18:29

    당시 나는 꼭 <무엇>이 되기보다, 그냥 <나 자신>이 되고 싶었다. 다만 그 길을 좀 늦게 발견한 것뿐이었다(p23).

     

    대단히 자랑할 것 없는 그냥 그런 사람들. 그렇다고 그 삶이 의미 없는 것은 아니다. 때로 행복했고, 때로 슬펐으리라.
    이 여인은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지 않았다. 그저 내면으로 깊게 침잠해서 스스로 자신을 들여바보고 있다(p24~25).

     

    어두울 때에만 비로소 보이는 약한 빛. 그런 미약한 존재들의 나직한 언어들이 그림 속에서 조용히 울려 퍼진다(p25).

     

    그런 기준에서 렘브란트는 아름다움의 기준을 바꾸었다. 그는 인간이라면 충분히 아름다울 수 있다는 새로운 기준을 우리에게 제시한다(p25).

     

    사실 어떤 인간에게도 <완벽함>이란 없다. 다만 <다름>이 있을 뿐이다. 개인의 초상화가 그려질 수 있는 유일한 이유도 바로 그 <다름> 때문이다. 한 개인도 어떤 때는 뜨겁고 어떤 때는 차가우니, 그때그때 다르다고 할 수밖에 없다. 영원한, 완벽한 것은 없으며 존재하는 것은 오직 순간에만 존재하는 불완전뿐이다. 렘브란트는 불완전한 인간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찾았다(p26~27).

     

    삶의 마지막 순간, 인간은 어떤 표정으로 세상을 보는가? 아마도 한 인간의 마지막 표정이 그의 삶의 의미를 완성하는 표정일 것이다(p31).

Designed by Tistory.